[41화]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성찬혁 | 기사입력 2022/01/20 [15:26]
황준연작가의 슬기로운 독서생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황준연작가의 슬기로운 독서생활
[41화] 아주 작은 습관의 힘
기사입력: 2022/01/20 [15:26]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아주 작은 목표, 그리고 습관만으로도 인생을 바꿀 수 있다. 독서도 마찬가지다.

 

나는 1년에 50권의 독서를 추천한다.

50권이라는 숫자에 압도되어 모든 사람이 손사래를 친다. 하지만 이 목표 역시 잘게 나누면 별것 아니다.

 

1년에 50권이면 1주에는 1권이다. 하루에 50페이지씩만 읽으면 충분한 양이다. 누구나 하루에 1시간이면 50페이지는 쉽게 읽는다. 그래서 하루 1시간 독서를 추천한다. 아무리 시간이 없어도 1시간은 있다. 아무리 바쁜 사람이라도 자투리 시간은 있다.

 

“1년에 책 50권이면 사실 대단한 양입니다. 하지만 하루 1시간이면 충분합니다.

1권만 읽어도 꽤 많은 것을 알게 됩니다.

이렇게 강의 1~2시간만 들어도 독서법에 대해서 또 책 쓰기에 대해서 많이 알게 되는 것처럼요. 이런 강의가 8시간이나 녹아 있는 것이 바로 책입니다. 그런 책을 꾸준히 읽는다면 전문가가 될 수밖에 없지 않을까요?”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많은 것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또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것도 아니다.

그보다는 집중해서 한 분야를 깊게 아는 것이 중요하다. 흔히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1만 시간이 필요하다고 한다. 하지만 <1만시간의 재발견>에서 그 오류를 정정했다. 훨씬 적은 시간으로도 누구나 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역설한 것이다.

 

오늘도 나는 책을 읽으면 최소한 한 가지 좋은 습관을 배운다. 그리고 그 습관대로 살아간다.

좋은 습관이 하나씩, 하나씩 생길 때마다 내 목표에 점점 가까워진다. 나는 평생 이 길을 가려고 한다. 지금 느린 것 그리고 지금 유명하지 않은 것은 신경 쓰지 않는다. 누구나 처음에는 그랬다. 하지만 모두 묵묵하게 그 길을 걸어갔고, 결국에는 꿈을 이루었다. 그리고 그 시작은 작은 습관이었다.

 

 

 

 

 

평범한 사람이 꿈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습관을 건너뛰어서는 절대 성공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습관홈트>

 

많은 사람이 작은 습관을 무시한다. 작은 습관으로 무엇을 할 수 있겠느냐며 말한다. 하지만 사람은 습관 때문에 망한다. 그리고 습관 때문에 성공하기도 한다. 왜냐하면 습관이 운명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심리학과 성공학에 관한 많은 책을 읽었다. 그리고 많은 전문가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우리가 성취하는 거의 모든 것은 습관의 결과입니다.”

 

즉 어떤 습관을 지녔느냐에 따라서 성공이 달린 것이다. 그리고 <습관홈트>의 이범용 저자는 하루 10, 습관 3개면 충분하다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뇌는 관성의 법칙을 지키고 있기 때문이다. 절대 변화를 좋아하지 않기 때문이다.

 

새로운 2022년을 위해, 내가 원하는 2022년을 살기 위해 많은 사람이새해 계획을 세운다.

그리고 채 1달이 지나지 않아 모두 내년을 기다린다. 열정이 부족해서가 아니다. 인내심이 부족해서도 아니다. 바로 관성의 법칙 때문이다. 그리고 이 관성의 법칙을 깨는 비결은 작은 습관에 달렸다. 그래서 습관이 운명을 결정하는 것이다. 여러분이 어떤 습관을 지녔느냐에따라서 여러분의 삶은 달라진다. 아니 달라질 수밖에 없다.

 

성찬혁 성찬혁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제주행정법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 도배방지 이미지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