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무상보육 실현을 위한 정책토론회’

- 차별없는 무상보육 실현을 위한 지원 방향 설정 -

김윤이 | 기사입력 2023/03/23 [04:40]
제주소식 > 도의회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제주소식
도의회
완전무상보육 실현을 위한 정책토론회’
- 차별없는 무상보육 실현을 위한 지원 방향 설정 -
기사입력: 2023/03/23 [04:4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사회보장 특별위원회(위원장 현지홍,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21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대회의실에서제주특별자치도 완전무상보육 실현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현재의 무상보육제도가 보육료 지원이라는 체계 안에서 학부모에게 또 다른 경비 부담을 전가하고 있다는 문제가 제기됨에 따라 학무모가 부담하는 기타필요경비(입학금, 특별활동비, 현장학습비, 부모부담행사비, 특성화비용, 차량운행비, 아침·저녁 급식비 등 7개 항목)에 대한 부담을 해결하기 위한 차원에서 마련됐다.

 

육아정책연구소 양미선 연구위원은 어린이집 특별활동 실태와 지원방안이라는 주제발표에서 어린이집에 대한 재정지원(무상보육, 누리과정) 확대로 부모의 보육료 부담이 상당 부분 경감됐으나 부모의 체감도는 그리 높지 않다고 지적했다. 양 연구위원은정부가 지원하고 있는 보육료 외에 특별활동비 등을 포함한 기타 필요경비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음을 이유로 설명하였으며 이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 저소득층, 다문화 가정 영유아 등 취약계층에 한하여 특별활동비 및 필요경비 지원 놀이 중심 개정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과 연계된 활동 프로그램 개발 보급하여 교사 지원 재능기부 형태의 특별활동 지원 인력 확보하여 전문강사 풀 운영과 함께 어린이집 지원을 제시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손태주 제주여성가족연구원 정책연구실장은 현재의 무상보육 제도 아래에서 특별활동은 부모부담 원칙의 필요 경비 항목으로 묶여 양육부담을 가중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방향성은 무상보육의 취지에 맞지 않다는 견해를 밝혔다. 또한 어린이집 특별활동 준수 여부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관리·감독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2022년 제주시 부모 모니터링단으로 활동했던 오진미 학부모는 현재의 무상보육은 부모들이 체감할 수 있는무상이 아니며, ”특성화비, 특별활동비와 같은 부모들이 부담해야 하는 비용의 부담이 완전한 무상보육을 가로막는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어린이집에서 생활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어린이집에서의 시간이 알차고 편안하도록 지원해야 하여 이는 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미래에 대한 투자라고 강조했다.

 

원계선 제주한라대학교 사회복지학부장은 “20~30대의 소득이 낮다는 점에서 사회초년생의 학무보에게 보육비는 부담이 되는 현실을 강조하며 초저출산 시대에서 완전무상보육의 실행이 젊은 부모의 짐을 덜어줄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덧붙여진정한 무상보육은 유아의 어린이집 이용에 드는 일체의 비용이 수익자에게 부과되지 않은 것으로 기타 필요경비에 대한 예산 투입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조정순 늘해랑어린이집 원장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차별지원이 궁극적으로 학부모 부담비용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불평등을 초래한다고 평가했다. 이는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아동 사이에서도 박탈감을 느끼게 하는 문제가 된다며 완전무상 보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지홍 위원장은 토론회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었으며, 다름을 인정하고 어린이집 무상보육에 대해 이견이 아닌 공동의 목적을 가지고 나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제주지역의 아이들에게 불평등이 생기지 않는 환경을 위해 의회 역시 노력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김윤이 김윤이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제주행정법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 도배방지 이미지


제주소식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