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in정’론칭 2년 만에 매출 100억 달성

성찬혁 | 기사입력 2023/01/31 [21:57]
제주소식 > 서귀포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제주소식
서귀포시
서귀포in정’론칭 2년 만에 매출 100억 달성
기사입력: 2023/01/31 [21:57]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서귀포시 공식 온라인 쇼핑몰 서귀포in이 지난 20, 론칭 2년 만에 100억 매출을 달성하는 놀라운 성과를 이루었다.

 

    ❍ 2021115일 론칭한 서귀포in2124억 원, 2257억 원 매출 달성에 이어, 올해 설날 특판 보름 만에 19억 매출을 달성하며 론칭 후 만 2년 만에 매출 100억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달성했다.

 

    ❍ 100억 매출 달성에 마침표를 찍은 올해 설 특판 매출액은 22년 설 특판 매출(82600만 원) 대비 134%, 21(16800만 원) 대비 1,030% 성장한 것이다.

 

❐ 「서귀포in2023년 설 특판 보름 만에 달성한 매출 19억 중 173000만원. 즉 매출의 90%가 농가 직거래 만감류 매출로서귀포in은 직거래 농가의 든든한 유통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 2023년은 빠른 구정으로 인해 만감류 유통 처리를 할 수 있는 시간이 비교적 짧았고, 도매시장에서 한라봉, 천혜향, 레드향은 각각 전년 대비 9%, 24%, 21% 가격이 하락하여 만감류 농가들이 어려움을 겪었다.

 

    ❍ 「서귀포in은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서 책임감을 느끼고, 입점 농가의 농가 수취가를 관행 거래 대비 80% 이상 향상시켰고, 판매량 또한 획기적으로 성장하며 농가의 든든한 버팀목으로 자리를 잡았다.

 

    ❍ 해당 기간동안서귀포in의 주력 상품이었던 레드향은 132톤이 판매되었는데, 이는 전년도 서귀포시 내 9개 농협의 레드향 평균 출하량이 112(1), 160(연간), 도내 19개 농협의 평균치는 70(1), 98(연간)인 것과 비교했을 때 서귀포in의 판매 규모를 실감할 수 있다.

 

    ❍ 「서귀포in이 보름간 판매한 132톤의 레드향은 모두 온라인 직거래 물량으로 농가 수취가 8,000(/1kg)을 보장한 것은 서귀포in이 농민에게 사랑받는 이유를 설명해주는 가장 중요한 지표이다.

 

 

 

  

  

❐ 「서귀포in이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은 크게 3가지로, 첫째, 철저한 품질관리의 결과로 쌓은 브랜드 가치, 둘째로 도서 지역의 한계를 뛰어넘은 파격적인 물류 개선, 마지막으로 생산자와 소비자간 타겟(맞춤형) 마케팅이다.

 

    ❍ 「서귀포in운영진이 분석하는 첫 번째 성공 요인은 철저한 품질관리이다. 이번 설 특판에 45농가가 서귀포in을 노크했지만 27농가만이 품질기준을 통과했고, 모든 농가의 입고 상품을 물류창고에서 출고 전 품질검사를 하여 품질미달 물건이 고객에게 배송되는 것을 막았다. 물류창고에서 품질관리 규정 위반이 확인된 농가에게는 전 물량을 반품 처리하고 퇴점 및 3년간 재입점 금지 조치를 취했다. 이는 서귀포시의 강력한 품질관리 의지를 보여주는 예라고 하겠다.

 

    ❍ 두 번쨰 요인은 도서 지역의 한계를 극복한 물류 개선이다. 서귀포시는 이를 위해 작년 9월 전문 물류 솔루션 업체가 물류의 일부 또는 전부를 대행하는서귀포in3PL 통합물류시스템을 처음으로 도입하였다. 이를 통해 농가의 물류비용이 40% 절감되어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였고, 배송기간 단축으로 소비자 만족도가 제고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 마지막 주요 성공 요인은 생산자와 소비자간 타겟(맞춤형) 마케팅이다. 서귀포in은 유명 금융사, 통신사의 빅데이터 마케팅 채널을 통한 타겟 마케팅을 이어 나갔고, 국내 대형 온라인 쇼핑몰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판매채널을 늘려나갔다. 그 결과 여러 채널을 통한 여러 니즈의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타겟 마케팅 할 수 있었다.

 

❐ 「서귀포in은 올해 연 매출 100억 달성이라는 양적 성장은 물론, 농가 교육 사업 및 수출사업 등 질적 성장을 함께 이룬다는 계획이다.

 

    ❍ 당초에 서귀포in2025100억 매출 달성을 목표로 삼아 왔다. 하지만 계속되는 목표 초과 달성과 생각보다 빠른 농가 수의 증대로 올해 100억 매출 조기 달성으로 판매 목표를 상향 조정했다.

 

    ❍ 이러한 양적 성장과 더불어 서귀포in의 내실을 기하는 질적 성장도 포기하지 않을 방침이다. 3PL 통합물류시스템 도입과 같은 농가 편의 증대와 고객만족도 증대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늘어난 농가 수에 대비한 수요자 맞춤형 농가교육과 농가 개별역량 강화를 위한 컨설팅 사업도 늘려나갈 계획이다.

 

    ❍ 또한 국내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수출시장에 대한 도전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서귀포시는서귀포in정 미주 온라인 수출사업의 하반기 추진을 위해 적극적인 자세로 마케팅 실무적, 행정적 절차를 이행해 나가고 있다.

 

이종우 서귀포시장은 서귀포in정은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쇼핑몰의 한계를 넘어서고 있다. 올해 설에는 전체적인 만감류 가격 하락에 맞서 농가에 힘이 되기 위해 유통센터 한 군데 정도의 물량을 처리해내고, 관행 거래 대비 80% 이상의 수취가를 향상시키는 성과를 달성했다.”라고 말하면서어떠한 수식어보다 중요한 것은 농가의 마음이라고 생각한다. 서귀포in정이 지속해서 농민의 사랑을 받도록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성찬혁 성찬혁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제주행정법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 도배방지 이미지


제주소식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