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수도본부, 안정적 하수처리 위해 하수 펌프장 준설작업 박차

28일 준설작업 현장점검 … 월류사고 예방·이송처리 원할 도모

성찬혁 | 기사입력 2022/09/28 [17:19]
제주소식 > 제주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제주소식
제주도
상하수도본부, 안정적 하수처리 위해 하수 펌프장 준설작업 박차
28일 준설작업 현장점검 … 월류사고 예방·이송처리 원할 도모
기사입력: 2022/09/28 [17:1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제주특별자치도 상하수도본부는 월류사고를 막고 하수가 원활하게 처리되도록 도내 공공하수처리 펌프장 333개소를 대상으로 집수정 내 퇴적물을 제거하는 준설작업을 지난 3월부터 진행해 현재 67%를 완료했다.

 

    ❍ 상하수도본부는 도내 공공하수처리 펌프장(중계·소규모 등) 645개소 중 준설작업이 필요한 333개소를 대상으로 5억 원을 투입했다.

 

    ❍ 현재까지 333개소 중 223개소의 준설작업을 마쳤고, 나머지 110개소는 11월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하수 펌프장은 가정 등에서 배출되는 하수를 모아서 하수처리장까지 원활하게 이송되도록 처리하는 매우 중요한 하수도 시설이다.

 

    ❍ 펌프장 집수정 및 맨홀 내에 토사나 협착물이 쌓이면 펌프 고장이나 관로 막힘이 일어날 수 있다. 준설작업은 월류 사고를 예방할 뿐만 아니라 악취를 줄이고 하수관로의 원활한 이송 처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 특히, 준설작업 과정에서 밀폐 공간 내 산소결핍이나 유해가스 등으로 인한 질식 사고나 재해를 막기 위해 하수도시설 현장 여건에 맞는 작업절차, 안전수칙, 사전점검 체크리스트 등을 별도 마련하고 안전보건 확보·조치 의무를 철저하게 준수하면서 준설작업에 임하고 있다.

 

강재섭 제주도 상하수도본부장은 28일 오전 제주시 도두동 소재 도두 중계펌프장에서 진행된 준설작업 안전사고 예방현장을 점검했다.

 

    ❍ 강재섭 본부장은 하수시설 준설작업 특성상 질식사고 위험성이 상존하므로 작업 안전수칙 준수 등 안전보건 확보 및 조치에 만전을 기해 달라이번 준설작업으로 하수펌프장 내 퇴적물로 인한 펌프 고장 및 관로 막힘 등 하수 이송처리 방해요소가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성찬혁 성찬혁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제주행정법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 도배방지 이미지


제주소식 많이 본 기사